Data Utilization

비전문가를 위한 데이터 활용 창업과정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창업교육을 통해 초기창업기업에게 꼭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과 창업아이템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 데이터 활용 창업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Data Utilization

비전문가를 위한 데이터 활용 창업과정 코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는 스타트업 창업. 그렇기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다수의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하고, 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씽킹랩은 어떤 분야, 기업이든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집중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위해 데이터 활용을 제안합니다.

교육과정 맛보기
과정 목표
  • 데이터가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케이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응용지식을 학습
  • 우리 비즈니스의 고객(페르소나)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보완
  •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운용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 및 기능방법론 학습
수강 대상
  •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예비(기)창업자
  • 2년 미만의 초기창업단계로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는 팀
  • 업무에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경영관리 및 영업개선을 원하는 분

※ 데이터 활용 창업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대부분의 기업들은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에 앞서 데이터의 많고 적음을 먼저 고민합니다. 
그러나 이보다 앞서 비즈니스에 적합한 데이터 지표를 제대로 선정했는지, 
우리 비즈니스와 관련된 데이터를 어디에서 찾고, 
어떻게 활용할건지에 대한 목적정의 등이 선행되어야합니다. 
비즈니스 데이터 리터러시는 일반적인 SW기능교육만으로 완성될 수 없습니다. 
Why Data?
  • 데이터 3법으로 인한 활용 데이터 범위의 증대
    빅데이터 3법은 추가 정보의 결합 없이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안전하게 처리된 가명정보의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명정보를 이용하면 개인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 제품 등을 개발할 수 있어 기업들의 혁신적인 신사업 전개가 가능해졌습니다.
  • 데이터 기반 행정법으로 인한 다양한 데이터 융합가능
    범정부의 한국판 디지털 뉴딜정책이 시행되면서, 데이터기반행정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본격적으로 데이터 시대가 개막하였습니다. 이제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전국민 누구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해야할 때입니다.
  • 데이터 라벨링
    국가에서 3천억 원을 들여 AI용 데이터 라벨링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미 신사업을 위한 좋은 재료는 확보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누가 그 재료를 활용하여 먼저 좋은 요리를 내놓을 것이냐가 화두입니다.

사업에 필수적인 모든 정책과 환경이 이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데이터 활용 창업과정에 주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Curriculum

커리큘럼 안내


  • 아래 제시된 커리큘럼은 기업 고객의 니즈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쪽 강화를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1. 데이터 드리븐 문제해결 워크숍]과 데이터 활용 중심의 [2. 데이터 사고력] 교육과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에 대한 사전지식이 전혀없는 분, 문과생, 기획자, 전략팀, 영업 및 마케터 등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입문 수준의 강의입니다.
1. 입문과정(4시간)
주제구분내용소요시간(분)
교육목표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의 이해

이론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이란?
- 디자인씽킹과 데이터의 이해
-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의 효과 및 프로세스
-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을 위한 필수역량
60분디자인씽킹의 기본 개념과 원리, 활용사례를 통한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데이터 기반의 공감방법론

이론

디자인씽킹의 핵심, 공감을 통한 '니즈파인딩'의 이해

- 공감을 위한 4가지 방법(관찰, 체험, 인터뷰, 데이터를 통한 이해)

- 퍼소나, Ethnography, 소셜분석의 방법론 살펴보기 

- 데이터 수집 소스 시연(공공/소셜)

90분디자인씽킹 핵심인 '인간중심의 공감'을 위한 정성적&정량적(데이터)기반 방법론을 통한 다양한 니즈파인딩(Needs Finding)도구 및 활용법을 소개한다.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방법 실습

데이터 실습

(개인)

사례

데이터를 통한 문제해결방법 :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탐색하기
- BI 솔루션, 태블로 실습 / 스타벅스 매장과 인구통계 데이터의
관계 파악하기, 대쉬보드 구성하기
- 엑셀로 웹데이터 크롤링하기
- 데이터 드리븐 문제 원인 찾기 실습
90분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데이터 기반의 사고역량을 통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을 실제 샘플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통해 함께 학습해본다.




4시간 과정240분

※ 커리큘럼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주 1회 4주 과정(총 32시간)

Week 1(8시간), 디자인씽킹으로 데이터 활용 준비하기

 

내용상세내용
워크숍을 위한 지식 학습<디자인씽킹>
-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퍼소나)
- 데이터 리터러시
- 데이터 지표 설계
- 비전공자를 위한 통계
데이터 드리븐 워크숍 <고객 개발 워크숍>
- 맥락 캔버스를 통한 리서치
- 인터뷰 시뮬레이션
- 데이터 수집(공공/소셜)


Week 2(8시간), 데이터 활용 고객 구체화 


내용상세내용
워크숍을 위한 지식 학습<엑셀 파워쿼리를 활용한 데이터 정제>
- 웹 데이터 크롤링
- 데이터 활용 스킬(교차합치기, 텍스트 추출, 테이블화, 시트 통합 등등)
- 상관분석/회귀분석
데이터 드리븐 워크숍<고객 개발 워크숍>
퍼소나 설계 및 검증


Week 3(8시간), 데이터 기반 문제정의 


내용상세내용
워크숍을 위한 지식 학습<데이터 시각화>
- 시각적 분석
- 차트/그래프 유형
- 목적에 맞는 데이터 시각화
- 대쉬보드 활용
데이터 드리븐 워크숍<고객 개발 워크숍>
퍼소나의 문제 정의를 위한 가설 수립 및 검증 핵심 키워드 도출, 연관 키워드 도출, 가설 수립 및 검증


Week 4(8시간), 데이터 드리븐 아이디어 도출


내용
상세내용
워크숍을 위한 지식 학습<머신러닝>
비전공자를 위한 머신러닝 이론 및 실습
데이터 드리븐 워크숍<고객 개발 워크숍>
아이디어 워크숍 퍼소나, 문제정의, 아이디어 도출 과정을 데이터 스토리텔링 및 시각화

※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