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문제에 공감하고, 정성적 디자인씽킹의 공감과 정량적 데이터 분석방법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씽킹랩의 공공기관 문제해결 컨설팅 과정을 소개합니다.

※ 공공 컨설팅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Social & Public Sector consulting For Public organization

공공기관 문제해결컨설팅 과정


도시혁신을 위한 공공기관의 혁신적인 사회문제해결, 정책기획, 사용자조사 등이 필요하신가요?

씽킹랩은 주로 고도로 훈련된 문제해결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통해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기법을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에서 새롭게 주목해야할 '진짜 문제'를 발굴하고,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컨설팅 진행 프로세스
01. 상담을 통한 니즈확인
02. 목표 도출 및 과정 제안
03. 일정 조율 및 최종 계약
04. 과정 진행 및 피드백
05. 최종 성과확인 및 리뷰
BEST PRACTICE 1

얼마나 많은 시간을 단축했을까요?

사업착수부터 니즈파인딩, 문제정의,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 그리고 최종 테스트 리뷰까지.
모든 컨설팅 과정 수행 시간, 단 3개월.


우리의 비결은 데이터. 
핵심 문제설정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단계에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법을 활용한 빠른 가설필터링이 가능했습니다.

씽킹랩은 설립 이후 오늘까지 약 100여개 이상의 공공기관 및 기업 등을 상대로, 데이터 중심의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통해 
공익적인 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하며 공공기관 담당자들의 주요한 고민과 그들이 가진 문제에 귀기울여 왔습니다.
BEST PRACTICE 2

어떤 개선된 효과가 있었나요?

부여군내 양계농장 대상, 폭염피해로 인한 가축폐사 문제해결에 기여

3개월간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을 통한 결과, 2017년 동기간 대비 일평균 닭폐사 수치는 최대 61% 감소하였고 2018년 대비 9% 감소하였습니다.

혹자는 이야기합니다. 폭염일수가 2018년 대비 현저히 짧았다고, 혹은 운이 좋았다고. 그러나 우리가 이룬 성과는 분명한 결과를 말해주었습니다.

그 문제가 분명히 조금은 더 나아졌다고 말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불가능할 것 같던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좀 더 나은 사회혁신을 만드는 일에 기여합니다.


NEEDS

혹시 이런 고민이 있으신가요?

불가능할 것 같은 사회문제를 안고 있으신가요? 스마트시티, 디지털 역량 격차, 사회적 문제 인지도 개선 등 사회혁신을 위한, 공공의 문제라면 모든 주제가 가능합니다.

지역 중심의 맞춤형 문제발굴

우리 지역 주민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우리 지역 주민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나 서비스 개선을 도와드립니다.

ex) 맞춤형 지역 사회 중심 서비스 개선 및 연계 판매 혹은 관광 상품 발굴

기관부서별 혁신성과창출

지역 중심의 캠페인만으로는 혁신적인 성과창출이 어려운 거시적인 사회 문제 및 인지도 개선을 위한 시스템적 사고방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ex) 기상청 기후변화 위기인식 확산 등

국민 중심의 정책홍보와 참여 

공공기관은 정책 홍보와 참여를 위해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바라지만, 대다수는 이런 노력에 무관심합니다. 국민 중심의 문제발굴, 타겟 설정을 지원합니다.

ex) 시민중심의 스마트시티 계획수립

공공기관 문제해결 역량강화

컨설팅이 부담스러우신가요? 단기간내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데이터 중심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퍼실리테이팅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ex) 공기관 임직원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 공공 컨설팅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Curriculum

컨설팅 진행과정 샘플(안)


  • 아래 과정은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10회차 과정의 샘플 모듈입니다.
  • 일반적인 10회차의 진행기간은 진행기관의 일정에 따라 최대 주1회, 최소 주 2~3회에 1회차씩 진행됩니다.
  • 권장 진행기간은 최소 3개월, 최대 6개월입니다.
회차주제진행내용(안)주요 이해관계자
1배경지식 이해하기- 킥오프 미팅
- 맥락캔버스 작성을 통한 이해관계자간 배경지식 공유
사업담당자 전원
- 공무원 및 보조지원인력 포함
- 대학생 서포터즈 등

서비스디자인 퍼실리테이터
- 최소 1인 ~ 최대 2인
- 보조인력 별도

수요 국민
- 정책 및 서비스 참여대상 최소 5인~10인

전문가 자문단
- 해당 분야 전문가 및 자문위원 최대 2인
2문제 공감을 위한 조사 목표수립- 정성적 조사기법 적용 유형과 구성
- 정량적 조사를 위한 핵심 키워드 수립
- 조사유형별 역할배분
3공감을 위한 니즈 파인딩 1- 사전 설문조사
- 수요자 심층 인터뷰 및 섀도잉, 관찰기법
-소셜 및 감성 분석, 키워드 분석 등 데이터 가설 수립 및 검증
4공감을 위한 니즈 파인딩 2
5진짜 문제 정의하기 1- 공감을 위한 정량적/정성적 조사결과 공유
- 수요자 유형 분석 및 숨겨진 니즈 도출
- 가설 수립
- 이해관계자 지도 및페르소나 도출
6진짜 문제 정의하기 2- 고객 여정맵 작성 및 최종 가설 선정
- 친화도맵 작성
- 서비스 목표 수립을 통한 문제정의의 완성
7아이디어 워크숍- 아이디어 워크숍(만다라트차트,브레인라이팅, 브레인스토밍)
8프로토타입 설계- 아이디어맵 공유
- 우선순위 아이디어 선정을 통한 정책서비스의 전략적 방향 설정
- 프로토타입 설계 및 스토리보드 작성
9실행성과 중간점검- 프로토타입 모델 진행 중간점검
- 아이디어 구체화 및 해결방안 도출
10최종 테스트결과 리뷰 및 피드백-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 결과 공유
- 결과 개선 아이디어 도출

※ 공공 컨설팅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siwon@tkla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