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Driven Design Thinking Workshop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은 'Data analytics + Design Thinking' 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씽킹과 다양한 데이터 분석도구를 통해 데이터 초보자부터 문과생까지 누구나 데이터 중심의 창의적 문제 해결 워크숍입니다.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Data Driven Design Thinking Workshop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방식은 무엇이 다를까?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과정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인 기존의 디자인씽킹 과정 중 가장 시간과 리소스가 들었던 핵심 단계인 [공감하기] – [문제정의] – [아이데이션]의 과정에서 정성적 조사기법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정량적 통계 자료 위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통해 문제를 가장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특징
과정 목표
  • 디자인씽킹의 핵심 '공감'을 통한 고객 중심의 사고
  • 정성적인 고객조사방법론+정량적인 데이터분석 방법론을 더한 창의적 문제해결

  • 문제현상을 데이터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해결해보는 접근방법의 이해
수강 대상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시장의 기회를 찾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기 원하시는 분

  • 스타트업팀 및 (예비)창업가
  • 중소·중견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 인사 및 혁신 관련 부서 담당자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하루가 멀다하고 바뀌는 시장 트렌드, 똑똑한 소비자, 집단 지성... 오늘날 혁신을 꿈꾸는 조직, 기업의 리더, 그리고 교육자들은 점점 더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인간 중심의 사고방법'과 '공감'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배우는 것이 디자인씽킹의 첫 걸음입니다.

이런 분

추천합니다.


#1. 제품·서비스기획의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 기업의 기획 및 혁신 담당자

“주 업무는 회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씽킹적으로 풀어나가는 일인데, 기존 디자인씽킹이 정성적인 문제해결방법에 많이 치중되어 있었으므로  데이터 중심의 정량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새롭게 접목해보고자 합니다.” 

- 삼성SDS CX혁신팀 프로님


“병원에서 고객경험을 관리하고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익숙한 디자인씽킹에 데이터 중심의 사고를 접목하여 경영자들을 더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과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환자경험관리팀 팀장님


#2.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직접 코칭하기 원하는 HRD담당자

“디자인씽킹 경험을 통해 고객의 경험 관점에서 인사를 해보면 어떨까 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기획을 진행하던 중 개념부터 다시 잡아 보고 싶어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기아자동차 HR R&D부 담당자님


“기업에서 데이터 활용이 굉장히 활발해져야하는데, 직무간 부서간 괴리가 커서 이번 교육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내부 조직교육으로 도입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 포스코 인재창조원 데이터혁신교육그룹장님



#3. 새로운 교육 연구를 통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할 전문 강사 및 교수

“대학 학부내 교육과정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와 코치양성과정 수료를 통해 직접 학생들에게 코칭을 해보고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유원대 학교 총괄본부장 겸 교수님


“프로젝트 관리를 진행하면서 앞으로도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글로벌프로젝트관리연구소 PM전문강사님





Curriculum

커리큘럼 안내


  • 보통의 디자인씽킹 과정에서는 공감 - 문제정의 - 아이디어 -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전체 프로세스를 학습하게 됩니다.
  • 아래 커리큘럼은 9시간(9:00~18:00) 종일 수업이 진행되는 Overview과정으로,  데이터 중심의 실습 위주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이론중심의 프로토타입-테스트 단계는 제외됩니다.
  • 전반적인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안에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활용역량을 덧붙여, 데이터 중심의 조사기법이나 방법론을 배웁니다.
  • 최소 2시간에서 최대 16시간까지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한 커리큘럼입니다.
주제내용구분소요시간(분)
데이터의 기본기 익히기

데이터 활용 역량 기초 쌓기

- 데이터 시각화를 써야하는 이유

- 데이터 시각화 원리를 통한 활용방법의 이해


이론

사례

60분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데이터분석방법이 접목된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이해)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에 대하여

- 창의적 문제해결방법, 디자인씽킹이란?

- 데이터가 결합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이해(Case Study)

이론

사례

60분

디자인씽킹의 핵심, 공감(Empathy) 방법론

공감을 통한 고객 니즈파인딩 기법

- 공감을 위한 4가지 방법(관찰, 체험, 인터뷰, 데이터를 통한 이해)

- 퍼소나, Ethnography, 소셜분석의 방법론 살펴보기

이론60분

점심시간

점심시간(중식제공) + 팀별 주제정하기

"데이터로 보고싶은 궁금한점 or 해결하고 싶은 문제 정하기"

-60분

데이터 수집과 설계

적합한 데이터 찾기
- 공공데이터에서 찾기
- 소셜데이터로 살펴보기
- 웹상의 데이터를 크롤링하기
- 핵심지표 선정하기

실습

60분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워크숍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워크숍의 이해

- 워크숍 가이드

-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위한 프로세스 익히기(Case study)

이론

30분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워크숍 실습
- 데이터로 문제 시작하기 ① 핵심키워드 도출
- 데이터로 문제 시작하기 ② 연관 키워드 도출
- 데이터로 문제 찾기 ① 키워드 중심의 가설 세우기
실습
60분
- 데이터로 문제 찾기 ② 가설 검증을 위한 데이터 찾기
- 데이터로 문제 정의 ③ 데이터로 문제정의하기
실습80분
- 데이터로 문제 공유하기 ① 데이터 시각화를 통하여
- 데이터로 문제 공유하기 ②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 팀별 결과 발표 및 Wrap up
실습70분

※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문의 : 이시원 매니저(010-9468-0775 / edu@ablearn.kr)


Sample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 강의현장


Customer References

다가오는 교육


서울시 재직자 및 거주자 대상 데이터 무료 교육

퍼포먼스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캠프

2021년 6월 9일 ~ 2021년 7월 31일 (총 8주, 80시간) | 수 19:00~22:00(3시간), 토 13:00~19:00(6시간)


Sample Class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워크숍 강의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