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데이터 문제해결 #워크숍

서비스 혁신을 위한
데이터 문제해결 과정

혁신적인 문제해결과정이 필요한 누구나,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바탕으로한 창의적 데이터 활용기법을 활용한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과정을 제안합니다.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씽킹  이란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시대, 경쟁력의 원천인

DATA와 혁신적인 문제해결전략인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융합!

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경험과 디자인씽킹 기법을 익히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조직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mobile background
DESIGN THINKING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요?

기업과 조직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기법으로,

오늘날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창의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혁신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방식'입니다.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요?

기업과 조직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기법으로,

오늘날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창의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혁신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방식'입니다.

디자인씽킹, 왜 필요할까?

Case 1


1980년 인도, 마하라슈트라의 주민들은 오후 2시만 되면 물을 길러 아주 먼 거리를 왕복해야했다. 그래서 유니셰프는 근거리에 물펌프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편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그런데, 막상 물펌프를 사용하는 주민은 거의 없었다. 왜 그랬을까?


Case 2


친환경 교통수단이라 불리는 '세그웨이'는 시제품 첫 공개만에 8억 달러이상의 투자유치와 스티븐 잡스, 제프 베조스 등 글로벌 대기업 총수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찬사를 받았다. 그런데 실제로 6년동안 판매량은 예상수치의 고작 1/100에 그쳤다.무엇이 문제였을까?


Case 3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선박과 바다를 이용하는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투입하는 예산의 총액은 약 5,000억 원 이상이다. 그런데 2013년 기준, 과거 3년간 해양 조난 사고 발생건수는 4,536건. 그 중 사망은 785명, 실종인원도 896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원인은,
대상에 대한 공감과 올바른 문제 정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씽킹은 이같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으로,

현재 상태의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공감단계를 거쳐

아이디어도출 이후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상태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디자인씽킹의 진행과정

디자인씽킹의 핵심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완벽한 숙련과

직관적 사고에 근거한 창조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디자인씽킹의 5단계 안에서

계속해서 재수정과 보완작업을 통한

끝없는 확산과 수렴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방식은 무엇이 다를까?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 과정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인 기존의 디자인씽킹 과정 중

가장 시간과 리소스가 들었던 핵심 단계인

[공감하기]-[문제정의]-[아이데이션]의 과정에서

정성적 조사기법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정량적 통계 자료 위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통해 문제를 가장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문제해결 과정  은
이렇게 다릅니다.

창의적 문제해결전략 제안
기존의 논리적인 분석만으로는 풀 수 없는
새로운 문제들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니즈에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한
창의적 사고와 공감을 통해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는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방식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석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접목하여, 실제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통한
툴사용방법과 시각적 분석 방법을 탐구합니다.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풍부한 실습 과정
문제정의부터 공감, 퍼소나 등 디자인씽킹의
다양한 프로세스별 실습과정을 진행하고,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을 위한 통계자료 수집부터
대시보드 제작까지 조별 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진행해보는 실습위주의 워크숍 과정입니다.
창의적 문제해결전략 제안
기존의 논리적인 분석만으로는 풀 수 없는 새로운 문제들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니즈에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한 창의적 사고와 공감을 통해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는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방식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석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접목하여, 실제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통한 툴사용방법과
시각적 분석 방법을 탐구합니다.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풍부한 실습 과정
문제정의부터 공감, 퍼소나 등 디자인씽킹의 다양한 프로세스별 실습과정을 진행하고,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을 위한 통계자료 수집부터 대시보드 제작까지 조별 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진행해보는 실습위주의 워크숍 과정입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직접 코칭하기 원하는 HRD담당자

"디자인씽킹 경험을 통해 고객의 경험 관점에서

인사를 해보면 어떨까 하여 새로운 프로젝트 기획을 진행하던 중 개념부터 다시 잡아 보고 싶어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기아자동차 HR R&D부 담당자님

"기업에서 데이터 활용이 굉장히 활발해져야하는데,

직무관 부서관 괴리가 커서 이번 교육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내부 조직교육으로 도입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 포스코 인재창조원 데이터혁신교육그룹장님

제품 · 서비스기획의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 마케팅 및 혁신 담당자

"주 업무는 회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씽킹적으로 풀어나가는 일인데, 기존 디자인씽킹이 정상적인 문제해결방법에 많이 치중되어 있었으므로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새롭게 접목해보고자 합니다."

- 삼성SDS CX혁신팀 프로님

"병원에서 고객경험을 관리하고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익숙한 디자인씽킹에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접목하여 경영자들을 더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과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환자경험관리팀 팀장님

새로운 교육 연구를 통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 할 전문 강사 및 교수

"대학 학부내 교육과정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와

코치양성과정 수료를 통해 직접 학생들에게 코칭을 해보고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유원대학교 총괄본부장 겸 교수님

"프로젝트 관리를 진행하면서 앞으로도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글로벌프로젝트관리연구소 PM전문강사님

데이터를 통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문제해결 방식
디자인씽킹을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임직원 모두의
데이터 리터러시를 위한 선택,
에이블런 기업교육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데이터 활용법을 제안합니다.

Contact Us

비전공자를 위한 데이터 활용교육,

기업 맞춤형 교육, 사업문의, 인터뷰, 채용,

강사 등 어떠한 문의라도 환영합니다!

연락주세요!

@에이블런을 친구추가 해주세요!

에이블런과 카카오톡 

친구 맺고 실시간 

상담을 해보세요!

빠르게 답변해드립니다.

🔔에이블런 교육과정 소개서 신청

250개의 기업이 선택한 에이블런만의 데이터 

교육과정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mobile background
--
에이블런(이하 ‘회사’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 및 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결제 및 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 목적의 정보 제공
①개인정보를 제공 받는 자 : 에이블런 ②제공 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데이터 정보 관련 교육 및 세미나, 프로모션, 뉴스레터, 취창업처 중개 등을 목적으로 한 광고 및 마케팅 정보 제공에 활용 ③제공할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성별, 최종학력, 재직자여부, 재직회사정보 등 ④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사용자 요청시 즉시 파기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 및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전자우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4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성명, 회사명, 직함,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등
선택항목 : 관심분야 등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성명, 회사명, 직함,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관심분야, 과거구매내역 등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7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박진아
직책 : 대표
연락처 : 02-589-2020, contactus@ablearn.kr, 0504-496-1031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4. 19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