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경쟁력의 원천인
DATA와 혁신적인 문제해결전략인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융합!
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경험과 디자인씽킹 기법을 익히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조직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요?
기업과 조직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기법으로,
오늘날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창의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혁신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방식'입니다.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요?
기업과 조직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기법으로,
오늘날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창의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혁신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방식'입니다.
디자인씽킹, 왜 필요할까?
Case 1
1980년 인도, 마하라슈트라의 주민들은 오후 2시만 되면 물을 길러 아주 먼 거리를 왕복해야했다. 그래서 유니셰프는 근거리에 물펌프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편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그런데, 막상 물펌프를 사용하는 주민은 거의 없었다. 왜 그랬을까?
Case 2
친환경 교통수단이라 불리는 '세그웨이'는 시제품 첫 공개만에 8억 달러이상의 투자유치와 스티븐 잡스, 제프 베조스 등 글로벌 대기업 총수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찬사를 받았다. 그런데 실제로 6년동안 판매량은 예상수치의 고작 1/100에 그쳤다.무엇이 문제였을까?
Case 3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선박과 바다를 이용하는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투입하는 예산의 총액은 약 5,000억 원 이상이다. 그런데 2013년 기준, 과거 3년간 해양 조난 사고 발생건수는 4,536건. 그 중 사망은 785명, 실종인원도 896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디자인씽킹은 이같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으로,
현재 상태의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공감단계를 거쳐 아이디어도출 이후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상태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디자인씽킹은 이같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전략으로,
현재 상태의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공감단계를 거쳐
아이디어도출 이후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상태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디자인씽킹의 진행과정
디자인씽킹의 핵심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완벽한 숙련과
직관적 사고에 근거한 창조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디자인씽킹의 5단계 안에서
계속해서 재수정과 보완작업을 통한
끝없는 확산과 수렴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 과정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인 기존의 디자인씽킹 과정 중
가장 시간과 리소스가 들었던 핵심 단계인
[공감하기]-[문제정의]-[아이데이션]의 과정에서
정성적 조사기법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정량적 통계 자료 위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통해 문제를 가장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 중심 디자인씽킹 워크숍' 과정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인 기존의 디자인씽킹 과정 중
가장 시간과 리소스가 들었던 핵심 단계인 [공감하기]-[문제정의]-[아이데이션]의 과정에서
정성적 조사기법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정량적 통계 자료 위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을 통해 문제를 가장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창의적 문제해결전략 제안기존의 논리적인 분석만으로는 풀 수 없는 새로운 문제들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니즈에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한 창의적 사고와 공감을 통해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는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방식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석하고, 해결방법을 찾는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접목하여, 실제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통한 툴사용방법과 시각적 분석 방법을 탐구합니다. |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풍부한 실습 과정문제정의부터 공감, 퍼소나 등 디자인씽킹의 다양한 프로세스별 실습과정을 진행하고, 데이터의 시각적 분석을 위한 통계자료 수집부터 대시보드 제작까지 조별 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