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과 에이블런이 함께 진 무료 직무 프로그램입니다.

2021. 08. 31.(화) 18:30-22:00 | 온라인 실시간


※ 문의 | sba@ablearn.kr 또는 카카오톡 @에이블런

필요할까요?

# 이제는 당연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오늘날 관리자들은 최선의 의사결정을 위해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무수히 많은 요소들은 더 이상 관리자들로 하여금 직관에만 의존하여 결정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HR 분야 역시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출 수 있는 HR 애널리틱스가 획기적인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HR 애널리틱스에 대한 논의가 학계는 물론 실무에서도 뜨겁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이번 인사이트 스쿨을 통해 그 열기를 느껴보세요.


조직의 전략과 연계한 목표 설정이 필요할 때

HR 애널리틱스 도입의 궁극적인 목적은 더 나은 성과 창출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데이터 분석에 앞서 조직의 전략과 연계한 목표 설정이 필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실제 IBM은 기업 성장, 효율성, 생산성 등의 사업성과를 목표로 하여 인적자원의 이슈들이 이와 어떻게 연계되는지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HR 애널리틱스가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조직에 맞는 목표설정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 인사이트 스쿨을 통해 알아보세요.


이런 분
추천합니다.

# H R 담 당 자

공정한 인사 관리를 위한 HR 애널리틱스 활용 방안이 궁금하신 분

부서 별로 상이한 데이터 기록을 어떻게 취합할지 고민되시는 분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의 실무 사례가 궁금한 일반 실무진 누구나


오직
인사이트 스쿨에서만

 
# 누구나 들을 수 있는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

본 강의는 현업 실무진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내용으로 관심있는 주제라면 누구나 들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HR 애널리틱스, 피플 애널리틱스에 관심이 있는 실무진, 이직 및 취업 준비생 등 모두가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비즈니스에 필요한 질의 사전 접수

참가 신청시 사전 설문을 통해 데이터 관련 고민과 질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남겨주신 의견을 기반으로 질의응답 세션이 진행되며, 업계 담당자 및 전문가의 답변을 통해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를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스쿨
연사 및 세션 소개

Keynote


# 에이블런 박진아 대표

현) 에이블런 대표

현)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총괄, 전문강사 

전) 한국능률협회, 한국정보화진흥원, KIDP, 기상청, 지역SW협의회, 공인법인협회, 서울디지털재단 등 기관 데이터 시각화 전문강의 


# 디지털 대전환시대, 인사관리의 변화

근거 기반 의사결정은 이제 점점 더 당연한 관행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근래 산업 전반에 불고 있는 데이터의 바람은 이러한 변화를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는 작업은 이미 회계, 재무, 생산관리, 마케팅 등의 분야에 실제로 도입되었습니다. HR 분야 역시 데이터 흐름에서 예외는 아니며, 그 흐름을 실무진들과 알아보고자 합니다.


Session 01.

& Part 1.


# 이중학 경영학 박사

현) 경영학 박사

전) 롯데인재개발원 DT인재육성팀장


# 데이터로 보는 인사 이야기

우리의 직장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인사(채용/보상/평가) 이야기를 데이터로 하려고 합니다. 참여하는 여러분들 주변의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데이터로 설명하는지 예시를 보여드림으로써 조금이나마 데이터 관련 역량이 향상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연사 소개

이중학 박사는 ‘어제보다 성장하려는 사람을 돕습니다’라는 믿음 하에 매일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학생-직장인이다. 롯데인재개발원 DT인재육성팀장으로 근무한 바 있으며, 두 번째 박사학위 공부 중에 있다. 국내외 논문 11편 이상을 출판했으며 <팀장매뉴얼>과 <지금 상사가 부당한 일을 지시했습니까> 등을 공저 및 공역한 바 있다. 


Session 01.

& Part 2.


# SK그룹 SK아카데미 HR Analytics Project Lead 어승수 매니저

현) SK그룹 SK아카데미

전) LG Display


# HR Professional이 AI를 수용하게 하려면?

AI의 급격한 발전은 HR에도 큰 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기업들이 AI를 다양한 경영활동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AI를 필두로 각 분야의 Data 및 Evidence 중심 의사결정들이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의 경쟁 우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직 차원의 도입과 활용의 시도와는 별개로 개인이 이러한 기술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것은 또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대감과 함께 적극적인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HR Professional이 AI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AI를 받아드리고 Digital Transformation에 동참하게 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연사 소개

어승수 매니저는 채용과 Human Resources Business Partner 등의 HR 직무를 수행하며 HR 정책과 제도의 효과성에 관한 객관적 분석 필요성을 체감하였습니다. 현재는 HR Analytics project를 리딩하며 HR 전반의 다양한 현상을 다각도로 분석/조망하고 기업 고유의 경쟁력인 인적 자산을 선발, 유지 및 육성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Strategic HRM 및 Organizational Learning 등을 연구하며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Session 02.

& Part 1.


# 아이디케이스퀘어드 양승준 대표

현) 아이디케이스퀘어드 대표

전)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IT 이사

전) Yahoo! APAC 운영팀장


# 데이터의 쓸모 있는 활용, People Analytics

데이터 분석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데이터의 쓸모를 찾는 일”이라고 답하겠습니다. People Analytics를 통해 “일하는 존재로서의 사람”에 대한 인식이 더 정확하고 깊어질 수 있겠지만 기업 내 데이터 분석의 목표가 나의 인식을 풍부하고 정교하게 하는 일이 될 수는 없겠지요. “쓸모있는” People Analytics를 스스로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 연사 소개

아이디케이스퀘어드 양승준 대표는 테크와 금융계 IT부서에서 일해 오다 8년 전부터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제품(HEARTCOUNT)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특히, 직원과 관련된 복잡하고 다면적인 의사결정을 제한적이고 지엽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화하는 문제에 대해 국내 HR 현업들과 고민해 왔다.


Session 02.

& Part 2.


# 텍사스 A&M 대학교 윤승원 교수

현) 텍사스 에이엔엠 커머스 대학교 고등교육 대학원 박사과정 주임교수

현) 능률협회 ATD코디네이터 (2018, 2020)

전)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Web Technology Group 프로젝트 매니저


# 사례로 알아보는 People Analytics의 시작

피플 애널리틱스(People Analytics, PA)란 무엇인가? PA는 기존의 평가나 측정과 무엇이 다른가? PA는 어떻게 진행하는게 좋은가?  PA는 어떤 분석들을 할까? 글로벌 기업들은 왜 애널리틱스를 도입하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우리 조직은 준비나 자원이 부족한 것 같은데 PA를 어떻게 도입하는게 좋을까? 본 세션에서는 다양한 기업들과 조직에서 PA를 진행한 경험과 운영 사례들을 나눌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위의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고 현재 조직에서 PA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연사 소개

텍사스 에이엔앰-커머스 대학교 Higher Education & Learning Technologies에서 박사과정 주임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조직리더쉽, 온라인 교육 (설계, 운영, 평가), 대학/기관 평가, 연구방법론, 피플 애널리틱스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HRD분야의 대표적 학술지인 HRDQ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의 부편집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국내 다수 기업들과 기존 설문과 평가방식을 보완하는 데이터 분석 (네트워크분석, 기계학습, 텍스트 분석등) 프로젝트와 자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