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학교/데이터드리븐마케팅] 요즘 디지털마케팅에 필수라는 데이터분석, 코딩 없이 배우기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노코드데이터분석 #디지털인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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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전공자를 위한 데이터 활용 전문그룹 에이블런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교육은 

서원대학교와 에이블런이 함께한

<데이터 기반 창업 교육-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캠프> 입니다.


이번 교육은 4주에 걸쳐 총 16시간 동안

 이러닝 영상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마케팅&브랜딩 직무로 나아가고자 하는 

서원대학교 학생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원론적인 마케팅,브랜딩 교육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제 2의 석유로 불리는 “데이터”를 코딩 없이  마케팅&브랜딩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발맞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진정한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죠!






마케팅&브랜딩 직무,
왜 "데이터 역량"이 필요할까요?
서원대학교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캠프> 



데이터 역량의 필요성을 설명드리기 전, 

마케팅과 브랜딩의 의미에 대해 잠깐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은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게끔 유도하며,


브랜딩은 기업의 이미지를 포괄적 의미의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브랜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마케팅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기업의 전략이자 행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마케팅&브랜딩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직무를 영위하는 개인-조직이 어떠한 역량을 갖춰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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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들의 입장에 이입할 수 있는 개개인이 갖고 있는 공감능력도 중요하지만,

이전에 시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도메인 놀리지(Domain knowledge)가 기반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을 감으로 대하는 것이 아닌, 도메인 놀리지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 역량은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역량을 통해 객관적인 시각을 얻은 후에야, 고객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는

진정한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을 이뤄낼 수 있는 것이죠!


에이블런의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교육은 

비전공자도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리터러시 교육을 시작으로 어렵고 복잡한 툴이 필요 없는

노코드데이터분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마케팅-브랜딩에서의 관점을 확장시켜

결과적으로 기업이 요하는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실무자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주차
주제
내용
시간
형식
1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리터러시의 필요성과 효과
데이터리터러시 Case Study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활용의 이해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목표 수립
1H
이러닝
디자인씽킹 알아보기
디자인씽킹 케이스 스터디
디자인씽킹 프레임워크 소개
융합적 사고(분석적 사고+직관적 사고) 트레이닝
데이터기반 디자인씽킹 소개
데이터기반 디자인씽킹 실증사례
1.5H
코드리스 데이터 분석
코딩없이 하는 데이터 수집 설계
웹데이터 모두 가져오기
공공데이터 활용하기
API를 통한 데이터 수집
1.5H
2
Meta 마케팅의 기초
페이스북의 개념
광고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RTB 광고집행방식의 이해
4H
실시간 온라인
3
Meta 실전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집행의 실습
광고전략 만들기
4H
4
광고 소재 트러블 슈팅
광고 성과 확인
4H



혹시 커리큘럼에서 한 가지 특이한 점을 찾으셨나요?


네 맞습니다!


분명 데이터를 다루고 데이터 역량을 향유하며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실무자로 성장하는 수업인데,

코딩 과정의 수업 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코딩 없이,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하는 것을 "노코드데이터분석"이라고 하는데요,


노코드데이터분석(코드리스 데이터  분석)은

에이블런의 Brand Promise '가장 쉽게 데이터를 경험하세요'에 

딱 맞는 대표 교육 중 하나입니다 :)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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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데이터분석을 위해선 파이썬이나 R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프로그래밍 툴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비전공자, 비전문가들은 입문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죠


배움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실제로 강좌까지 등록하지만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이블런은 이러한 비전공자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고자

노코드데이터분석 교육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코드데이터분석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까지 이뤄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에이블런의 노코드데이터분석 총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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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에이블런 X 서원대학교의 교육은 데이터드리븐마케팅에서도 

디지털마케팅교육에 집중하였습니다.


"페북, 정말 예전 같지 않을까요?"


디지털마케팅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육은

Meta(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습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디지털마케터가 

실제로 업무를 진행할 때 사용하는 광고채널이기 때문입니다.


실무로 직결되는 경험만큼

본인의 진로와 필요 역량을 파악하는 데 좋은 것이 없겠죠?


디지털마케터를 꿈꾸는 수강생들은 

디지털마케팅교육을 받는 만큼은 모두 현직자의 업무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었답니다! 


이러한 노코드데이터분석 과정을 통해

서원대학교 X 에이블런은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교육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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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에이블런이 서원대학교와 함께 진행한 데이터드리븐마케팅 교육에서는 

비전공자를 위한 데이터리터러시 교육을 시작으로

노코드데이터분석, 실전마케팅까지 진행하며 

데이터드리븐마케팅&브랜딩 실무자로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었는데요,


일주일에 평균 4시간씩, 4주동안 총 16시간의 교육으로

이정도의 결과물과 함께 성장을 할 수 있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디지털 역량이 “필수”인 것은 알고 있지만,


"비전공자여서 두려우신가요?"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어떻게 시작하실 지 모르겠나요?"


"데이터드리븐OOO 직무에 관한 역량을 갖추고 싶으신가요?"


비전공자를 위한 데이터 교육, 에이블런과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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